본문 바로가기
경제공학/미국주식소식

배당성장주 애플 변화 (10년/3년 흐름)

by Eric87 2020.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배당성장주 기업은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애플입니다. (티커: AAPL) 애플에 대한 기업분석은 하지 않을게요 애플 기업분석은 의미 없을꺼 같아요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이니 뭐....아... 애플에서 일하면 어떤 기분일까.....배당 서장주로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있는지 배당 안전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기업일 듯합니다.

애플의 10년간 수익성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매출액이 무려 2.5배나 증가했습니다. 스티븐 잡스에 이어 팀쿡도 잘 이끌어가 가네요 순이익율은 20% 이상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고 매출 증가율이 감소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는데 역시 전세계 1위 기업입니다.

애플도 IT기업이니 당연히 연구개발 비용을 살펴 봐야겠죠? 그런데....R&D 투자 비용이 10년에 비해 엄청 투자를 하고 있네요 6배!! 앞으로도 저 정도의 R&D 투자가 진행한다면 잠재적인 성장률이 항상 플러스이지 않을까요? EPS 성장률이 대부분 플러스이지 주당 순이익도 증가하고 배당 성장률도 매년 10% 증가하고 있으니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1위 기업인데 계속 성장하다니 나혼자 레벨업?!

잉여현금흐름도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유동비율도 300%가 넘어가고 기업내에 저렇게 많은 돈 흐름은 처음봅니다. 개인적으로 배당률을 더 올려 줬으면 하는 소망이 있네요 돈도 많은데...

당연히 배당 성장성은 매년 10% 증가하겠다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주당 현금흐름도 너무 좋고 배당커버리지가 400%이상이니 배당 컷이나 삭감은 생각해 볼 수 없겠네요 애플과 같은 재무제표 구조이면 마음 놓고 배당을 받을 수 있겠네요


이번에는 기간 단위를 줄여서 분기로 보겠습니다. 최근 3년간 매 분기별로 같은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매년 12월 마다 매출이 크게 증가합니다. 아마 미국의 블랙데이에 애플 구입이 많아서 그런듯 합니다. 최근 3년간 매출은 증가하지 않고 5천만 달러정도 유지를 하고 있네요 순이익도 19%정도 있구요 매출 증가율은 없다고 봐야겠네요 10년간 무섭게 성장했지만 어느정도 포화상태가 온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R&D 투자가 매 분기 증가를 하고 있으니 다른 분야에서도 매출을 이끌어내지 않을까요? 애플이 헬스케어 쪽에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한 것도 있고...워낙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고 강력하다보니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지 기대가 됩니다.

현금흐름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어현금흐름과 거의 차이가 없고 유동비율도 150%정도이니 코로나로 갑자기 영업을 하지 못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 전혀 없네요 매우 건강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당현금흐름이 배당금에 비해 400%이상 상회하므로 역시 배당 삭감은 의심할 필요는 없고 매 분기마다 증가되는 배당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단 배당금이 너무 적지만 주가가 올라 시세차익을 본다면 충분히 매수할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애플 주가가 오르지 않아 약 108달러 정도하는데 개인적으로 적정한 주가라 판단이 됩니다. 여유 돈이 있으면 매수해야하는 시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