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math: 2%
본문 바로가기
생활공학/대학기초수학

2-5 연속함수

by Eric87 2020. 11. 20.
반응형

2-3에서 우리는 다항식의 경우 임의의 점 x=a에서 함수의 극한값과 함수값이 일치하는 것을 보았다. 함수가 이러한 성질을 가질 때 fx=a에서 연속(continuous)이라고 한다.

연속함수

식 (2.1)은 다음과 같이 쓸 수도 있다.

lim

함수 fx=a에서 연속이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실을 내포하고 있다.

1. f(a)가 존재한다.(a가 정의역에 속한다.)

2. limxaf(x)가 존재한다.

3. limxaf(x)=f(a)

함수 fx=a에서 연속이 아닐 때, fx=a에서 불연속(discontinuous)이라고 하고 x=af의 불연속점(discontinuity)이라고 한다. fa에서 불연속인 경우는 다음 세가지 겨우이다.

1. f(a)가 존재하지 않는다.(a가 정의역에 속하지 않는다.)

2. limxaf(x)가 존재하지 않는다.

3. limxaf(x)가 존재하지만 limxaf(x)f(a)이다.

(a),(c)의 경우 0에서 f가 정의되지 않으므로 불연속이다. (b)에서는 limx0f(x)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불연속이다. 마지막으로 (d)에서는 limx0f(x)=0f(0)=1이므로 0에서 불연속이다.

(c),(d)의 경우 각각 f(0)=1f(0)=0으로 다시 정의하면 f는 0에서 연속이다. 이렇게 불연속점에서 연속이 되도록 함수를 다시 정의할 수 있으면 제거가능한 불연속점(removable discontinuity)이라고 한다. (b)의 경우처럼 좌극한, 우극한이 존재하면서 두 값이 다른 경우 비약 불연속(jump discontinuity)이라고 부른다.

연속함수

최대정수함수 y=[x]의 경우 0에서 우극한값과 함수값이 일치한다. 이런 경우 f는 0에서 오른쪽으로부터 연속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limxa+f(x)=f(a)

이면 a에서 함수 f는 오른쪽으로부터 연속(continuous from the right)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limxaf(x)=f(a)

이면 a에서 함수 f는 왼쪽으로부터 연속(continuous from the left)이라고 한다. f의 정의역이 구간 [a,b]로 주어질 때

limxa+f(x)=f(a)

이면, 다시 말해서 오른쪽에서 연속이면 연속이라고 한다 같은 방법으로 

limxbf(x)=f(b)

이면, 다시 말해서 x=b에서는 왼쪽에서 연속이면 연속이라고 한다. 함수 f가 구간의 모든 점에서 연속이면 구간에서 연속이라고 한다. 함수가 정의역의 모든 점에서 연속이면 연속함수(continuous function)라고 한다.

연속함수

함수의 연산과 합성

함수의 연산으로 구해지는 복잡한 함수의 연속성은 함수의 연산에 대한 극한법칙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 함수 fga에서 연속이면

limxaf(x)=f(a),limxag(x)=g(a)

이다. 따라서 극한성질에 의하면

limxa[f(x)+g(x)])=limxaf(x)+limxag(x)=f(a)+g(a)=(f+g)(a)

이다. 따라서 함수 f+ga에서 연속이다. 같은 방법으로 다음 사실을 보일 수 있다.

함수의 연산 연속성

합성함수는 주어진 함수들에서 새로운 함수를 만들어내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a근방에서 정의된 함수 g와 b=g(a)근방에서 정의된 함수 f에 대하여 합성함수 fg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fg)(x)=f(g(x))

ga에서 연속이고 fb=g(a)에서 연속이라고 하자. 그러면 xa로 갈 때 g(x)b로 가까워지고 (ga에서 연속이므로) g(x)b로 가면 f(g(x))f(b)=f(g(a))로 가까워진다. (fb에서 연속이므로)

limxaf(g(x))=f(g(a))

다시 말해서 fga에서 연속이다.

합성함수의 연속성

2-3절의 결과에 의하면 모든 다항함수와 유리함수는 정의역에서(즉, 분모가 0이 아닌 점에서) 연속이다. 그 이외에도 제곱근함수 f(x)=xr, 삼각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 등은 연속함수이다. 이러한 함수들의 연산, 또는 합성으로 만들어지는 함수들도 역시 연속함수이다.

조각적으로 연속인 함수

헤비사이드 함수

H(t)={0,t<01,t0

나 절대값함수

f(x)={x,x<0x,x0

처럼 함수가 두 개 이상의 구간에서 다르게 정의되면 조각적으로(piecewise) 정의되었다고 한다. 조각적으로 정의된 함수가 각 구간에서 연속이면 조각적으로 연속(piecewise continuous)이라고 한다. 헤비사이드함수와 절대값함수는 모두 족각적으로 연속인 함수이다. 조각적으로 연속인 함수는 각 구간의 끝점에서 연속이면 연속함수가 된다. 예를 들어 절대값함수는 

limx0+f(x)=limx0f(x)=0=f(0)

이므로 연속함수이다. 그러나 헤비사이드함수는 x=0에서 연속이 아니므로 연속함수가 아니다.

중간값 정리

연속함수 y=f(x)의 그래프를 그려 보면 끊어짐이나 구멍이 없이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관찰에 의하여 다음 사실을 알 수 가 있다.

중간값 정리

중간값 정리를 기하학적으로 보면 rf(a)f(b) 사이의 값이라면 직선 y=ry=f(x)의 그래프는 적어도 한 점에서 만나는 것을 의미한다.

중간값

이러한 사실을 이용하면 중간값 정리를 이용하여 방정식의 해가 존재하는 구간을 구할 수 있다. 만약 연속함수 f에 대하여 f(a)f(b)<0이면 f(a)f(b)의 부호가 다르므로 f(c)=0c가 구간 (a,b)에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다시 말하면, 

f(a)f(b)<0

이면 방정식 f(x)=0의 해가 ab사이에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최대값·최소값 정리

함수를 다룰 때 가장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는 최대값과 최소값을 구하는 것이다. 정의역 D에서 정의된 함수 y=f(x)는 모든 xD에 대하여

f(x)f(c)

cD가 존재하면 x=c에서 최소값(minimum value)을 갖는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모든 xD에 대하여

f(x)f(c)

xD가 존재하면 x=c에서 최대값(maximum value)을 갖는다고 한다. 최대값, 최소값을 구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미분계수를 사용하며 다음 장에서 다루기로 하고 연속함수에 대한 다음 결과로 이 절을 마무리하기로 한다.

최대값 최소값 정리

반응형

'생활공학 > 대학기초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 도함수  (0) 2020.11.20
3-1 평균변화율과 순간변화율  (0) 2020.11.20
2-4 극한의 계산  (0) 2020.11.19
2-3 함수의 극한  (0) 2020.11.19
2-2 급수  (0) 2020.11.19

댓글